HOME  /  SEARCH  /  LOGIN  /  SIGN UP
공지사항
공지사항
현장이야기
국내
해외
발간물
연례보고서
손길
뉴스레터
언론보도
언론보도
노인 관련 기사
자료실
고령화자료
인재 채용
인재 채용
1:1 질문
 
 Home > 커뮤니티 > 현장이야기 > 국내 > 우리지금만나,YOU!
 제목 |  우리지금만나,YOU!
 조회수 |  807   작성일 |  2017/03/03

우리지금만나, YOU!

2017 새내기 회원님을 위한 회원한마당

   

   

2017년 2월 23일 저녁 7시, 회원한마당 '우리 지금 만나, YOU'가 한국헬프에이지 사무국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회원한마당 '우리 지금 만나,YOU'는 신입 회원분들께 한국헬프에이지의 사업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노인참여나눔터는 어떤 곳인지에 대해 알려드리는 자리입니다. 이번 회원한마당에는 특별히 85세 생일을 맞은 나의 미래를 상상해보고 노인 관련 이슈에 대해 토론해보는 시간도 함께 마련해 보았습니다.

회원님들의 관심으로 뜨거웠던 회원한마당! 지금 함께 만나볼까요?

 

# 한국헬프에이지를 소개합니다

회원한마당 '우리 지금 만나,YOU'는 어머니 손을 잡고 함께 참여해준 초등학생 회원님부터 퇴근 후 바로 달려와 주신 직장인 회원님까지 다양한 회원님들이 참석해주셨습니다.

 

[한국헬프에이지 사업 소개를 듣고 계신 회원님] 

한국헬프에이지를 소개하는 시간으로 회원한마당이 시작되었고 국내외 사업과 캠페인 활동 그리고 후원금 사용 내역 등 회원님들이 후원을 하시면서 궁금해 하셨던 내용들을 나누며 한국헬프에이지를 좀 더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소감을 나누고 있는 회원님]

“후원만 하고 있었지 구체적 사업까지는 모르고 있었는데, 이렇게 설명을 듣고 나니 제가 어떤 곳에 후원하고 있는지 또한 어르신들께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게 되어 기쁩니다.”

 

 # 85번째 생일날입니다. 현재 당신은 어떤 모습인가요?

[85번째 생일을 맞은 자신의 모습을 그려보는 회원님]

“85번째 생일에는 바다가 보이는 부산 어딘가에서 가족들과 음식을 나누어 먹고 있을 거예요.”

 

[초등학생 자녀분과 함께 참여해주신 회원님]

“시니어 타운에서 노인들을 위한 재무상담을 해주며 마음이 맞는 분들과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재단을 운영하고 있을 것 같아요. 생일날이니 아들 내외와 지인들이 집에 방문해줘서 저희 집이 붐비고 있을 거예요. 복닥복닥 행복한 만찬을 즐기고 있겠죠?”

 

85번째 생일, 상상만으로도 즐겁고 행복한 장면을 떠올리게 됩니다. 저희는 이 상상에 실질적으로 직면할 수 있는 네 가지 문제를 적용해보았습니다. 바로 소외, 건강, 빈곤, 차별인데요, 한국헬프에이지 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설문지를 활용해 적용해보았습니다. 과연 85세 생일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을까요?

직원 백씨(20대 건강미인)
저는 85번째 생일을 하와이 빅아일랜드 섬에서 맞이할 거예요. 그 때엔 남편과 함께 살면서 파파야 나무와 허브를 가꾸고 싶네요. 자원봉사도 하며 활발한 지금의 모습을 유지하고 싶어요. 따뜻한 곳에 있으니 수영도 하고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홈 파티도 자주 열거예요. 저는 분명 최신폰을 사용하는 얼리어답터  할머니로 살지 않을까요? 아들 둘, 딸 둘에 손자손녀 10명을 가족으로 둔 그런 할머니였으면 해요.

노년기 ’건강’에 문제가 생긴 상황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직원 백씨의 85번째 생일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당신은 지난 해 낙상 사고를 겪었습니다. 고관절 수술을 받았지만 아직까지 거동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직원 백씨(85세)
저는 85번째 생일을 하와이 빅아일랜드 섬에서 맞이하고 싶었는데 몇 주 전에 낙상사고를 겪었어요. 그래서 한국에 돌아와 장기 요양을 받고 있어요. 예상치 못한 사고 인데 고관절을 다쳤더니 거동도 어렵고, 할 수 있는게 뜨개질과 독서 뿐이네요. 회복기간이 길어져서 의료비도 걱정이고, 앞으로의 노후 생활을 인간답게 누릴 충분한 돈이 있는건지 걱정입니다.

“여러분의 85세는 어떤 모습일 것 같나요? 
그렇다면 지금의 85세 어르신들은 어떤 삶을 살고 계실까요? ”
85세의 내 모습에 대하여 꿈과 현실을 생각해보고 다시 의견을 나누어 보았습니다. 회원님들이 꿈꾸는 85세의 삶과 현재 어르신들의 삶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에 대해 함께 고민해 볼 수 있었습니다.

 

# 회원님과 함께하는 노인 이슈 토론

[토론에 참여하고 계신 회원님]

이어서 노인 연령 기준과 관련하여 회원님들과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현재 65세로 정해져 있는 국내 노인 연령 기준이 70세로 상향되어야 한다는 기사와 관련하여 회원님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기초연금, 복지 부담, 국민연금 수급 연령, 고령자 일자리 등의 과제들이 함께 놓여있는 문제였지만 1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와 다양한 직업군의 회원님들이 참여해주셔서 재정부터 시기까지 폭넓은 이야기를 나누어볼 수 있었습니다.

 

 

#마무리

 맛있는 저녁식사도 함께 하고 이야기를 나누고 나니, 어느새 시계는 9시를 넘어가고 있었습니다. 의미 있는 토론에 시간이 가는지도 모르고 있었는데요, 회원님과의 소중한 시간을 사진으로 남기며 회원한마당을 마무리했습니다. 이번 회원한마당에 참여해주신 회원님, 모두 감사드립니다. 회원한마당은 연 2회 진행이 되고 있으니 이번에 참석하지 못하신 회원님들은 하반기를 기대해주세요.

 

#회원 후기

"85세 생일 생각해보기를 통해 구체적 고민을 시작하게 된 것이 좋았습니다."

"노인이 되었을 때 꿈과 현실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되었어요.
노인의 어려움에 대해 현실적으로 느끼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노인 관련 이슈에 대해 각자 다양한 의견을 말하고 토론하는 시간이 의미 있었던 것 같아요."

목록보기 
이동: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사회복지법인 한국노인복지회 | 사업자등록번호 107-82-07580 | 대표자 조현세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산로 53 511호
TEL : 02-849-6588~9 | FAX : 02-2637-6587 | webmaster@helpage.or.kr | Copyright © 2015 한국헬프에이지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ONTOIN